아파트 취득세 감면 방법 및 계산하는 법 알기

[포스트인컴] 아파트 취득세 감면 방법 및 계산하는 법 알기

최근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지역 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고 부동산의 가격이 오르면서 취득세를 감면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금 복잡한 아파트 취득세 감면 및 취득세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취득세를 먼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아파트 뿐만 아니라 모든 부동산을 살 때는 취득세를 내야 하는 것이 기본 입니다. 이는 지방세에 속하며 최소 1%이상의 세율이기 때문에 10억짜리 부동산은 1,000만원이나 세금을 납부 해야만 하는데, 이 때, 해당되는 취득세를 절감 해야 하는 방법을 적용하면서 아파트 취득세 감면을 받아 보는 것이 유리 합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받으려면 아파트 취득세율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취득가액이 6억원이하이고 85제곱미터 이하일 때에는 농특세 1.0%에 해당하고 비과세 0.1%가 더해서 1.1%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9억원이하 85제곱미터이하일 때에는 농특세가 1.0%에서 3.0%에 해당하며 비과세 0.2%로 1.2%에서 3.2%적용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9억원 초과 85제곱미터이하일 때 3.0%적용 되고 비과세 0.3%하여 3.3%해당 됩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취득세율 (다주택자, 법인)의 경우2020년 8월 11일부터 다주택자와 법인 취득세율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2주택자의 경우 조정대상지역 기준 8%에 해당하고 3주택자는 12% 그리고 4주택자 이상은 12%입니다. 법인의 경우 12%이고 단, 일시적 1가구 2주택자 비과세 대상에게는 일반세율이 적용됩니다.

주택 외 주택외 취득세율 적용대상은 토지, 상가, 오피스텔입니다. 취득종류 중에 주택 외 유상취득은 취득세가 4.0%가 되고 농특세는 0.2% 그리고 교육세는 0.4% 합이 4.6%에 해당 합니다. 농지 유상 취득은 취득세가 3.0%이고 농특세가 0.2% 그리고 교육세가 0.2% 총 4.6%입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또한 현재 유상 취득 시 일반세율이 적용 되고 있기에 취득세에서는 주택 수 에서 제외 된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아파트 취득세 감면 방법은 생애 최초 및 신혼부부의 경우 생애최초 주택 취득 혹은 신혼부부가 아파트(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취득금액이 1억 5천만원 이하이면 100% 감면해주며 1억 5천만원 초과 ~ 3억원 이하(수도권은 4억원이하)이면 취득세를 50% 감면해줍니다. 조건은 만 20세 이상 혼인신고를 한 이후 5년 이내 입니다.

아파트 취득세 계산의 경우 편하게 하려면 취득세 계산은 위택스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취득세 감면 방법과 아파트 취득세, 무주택자 아파트 취득세, 2억 아파트 취득세, 4억 아파트 취득세 등 여러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정보를 참고하면서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