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개설 방법 및 가입조건 알아보기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가입조건 알아보기

최근 isa계좌가 정부의 개정안으로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요, 장점은 무엇이고 계좌 유형이나 isa 계좌 개설 방법 및 가입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isa 계좌 개설 방법

isa 계좌 개설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ISA 계좌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계좌에 예금, 적금, 펀드, 국내주식, 국내상장 ETF, ELS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종합 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입니다. ISA 계좌를 개설하면 이에 대한 이자, 수익, 배당금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a 계좌 개설 방법은ISA 계좌는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나뉘며 아래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계좌 개설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각 ISA계좌 비교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탁형ISA의 경우 고객 필요에 맞게 운용지시, 상품편입이 되는 것이고 일임형ISA는 전문가에게 모든 권한을 일임하여 투자하는 방식 입니다.

중개형(계좌형)ISA 의 경우 스스로 상품을 선택하며 직접 매매하는 유형, 국내상장주식가능 (2021년 개정)하고 펀드와 같이 전문가에게 수익을 맡기려면 신탁형 혹은 일임형 ISA를 선택 해야 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번에 새로 나온 중개형 ISA 라는 것입니다. isa 계좌 개설 방법에 맞추어서 개설하게 되면 ISA 계좌 공제 받을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원래 은행 이자 수익은 15.4% 세율이지만 ISA 계좌는 비과세 및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isa 계좌 개설 방법

이자 수익에 대해 일반형은 200만원, 서민형은 400만원의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초과되는 수익 분은 9.9% 분리과세가 되어 종합소득으로 잡히지 않게 되므로 훨씬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서민형ISA 가입 조건은 혜택이 더 많은 서민형 ISA 가입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자신이 해당된다면 꼭 서민형ISA로 가입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서민형ISA에 충족되지 않으신다면 일반형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ISA 계좌 장점은 주식투자 손실 시 유리합니다. 일반형 ISA계좌에서 주식투자를 하여 100만원을 손해 봤다고 하면, 우리는 이 100만원을 비과세 한도에 적용시켜 원래 200만원인 비과세 한도를 300만원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주식 손실만큼 비과세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어서 굉장히 합리적인 절세가 가능합니다. 배당소득세 절세효과를 살펴보면 중개형 ISA계좌에선 주식배당소득세에 대해서도 200~400만원까지 비과세 됩니다. 나머지 9.9%는 분리과세 됩니다. 만약 빠른 목돈 마련을 원하시면 중개형 ISA가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isa 계좌 개설 방법

isa 계좌 개설 방법을 알기 전에 ISA 계좌 단점을 살펴 보면, ISA 계좌에는 의무가입기간이 있어서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은행 점마다 1%정도 되는 수수료를 갖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영업점들의 경쟁으로 인해 수수료도 점점 내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중도인출이 불가했으나 가능해지고, 비과세 한도도 점차 늘려지고 있어서 가입자격만 된다면 가입을 하는 게 더 낫다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isa 계좌 개설 방법은 ISA계좌는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물은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등에서 계좌개설을 진행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ISA계좌 납입 한도는 연 2천만원, 총 1억원 한도로 설정 되어 있다는 것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913_0001581139&cID=10403&pID=15000

 

관련 : kb증권 계좌개설 이벤트 신규만 가능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