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및 과태료는 얼마?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및 과태료는 얼마?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중 하나만 받아서 걱정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는 일정 기간마다 실시 해야 하는데요, 과연 어떤 것이 다른지 살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를 먼저 알아보자면, ‘자동차 종합검사’는 ‘자동차 정기검사’에 배출가스 정밀 검사 항목을 추가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 중 한 가지만 받아본 사람들이 대다수인데, 하지만 하나만 받아도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지역에 따라서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 사람도 있고,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는 사람이 나뉘기 때문입니다.

관련 :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광역시, 수도권, 포항, 청주, 천안, 전주, 창원 등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대기 환경 규제 지역에 속하는 차량은 ‘종합검사 대상’ 차량이고, 나머지 지역은 ‘정기검사 대상’ 차량입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는 언제 부과하게 되는가 알아보면,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을 넘기면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는 2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30일 이후에는 3일마다 1만원씩 추가되어 최대 3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꼭 자신의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을 조회해야 하고,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를 토대로 하여 그에 맞게 조회를 해 보아야 합니다. 과태료를 물지 않도록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 하는 방법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https://www.cyberts.kr/)에 접속하고 자신의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한 후 검색을 눌러주면 됩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은 위와 같으며, 자동차 정기 검사 민간 검사소에서는 다소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국가에서 지정한 자동차 검사소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되며, 앞에 대기자가 많을 시 1시간 이상 소요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따라서 예약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예전에는 예약 시 수수료가 1,200원씩 할인되었지만, 현재는 사라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검사소에서 기다리기 싫으신 분들은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를 알아보고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1년마다 검사 유효 기간을 찾는 게 힘들다면, 문자 알림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항목에는 배출 가스, 계기, 자가진단센서, 주행 및 조향 계통, 브레이크, 냉각수 등 다양한 항목을 검사하니 꼭 일정기간마다 검사하시는 것을 권유 합니다.

관련 : 자동차보험료비교 20%할인 받는 방법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