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권 투자방법 및 가치 IP금융이 무엇일까?

사진출처 = 금융위원회
사진출처 = 금융위원회

최근 IP금융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금융의 개념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듯 한데요, 지식재산권 투자방법이 무엇이고 가치가 있을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재산권

지식재산권 투자방법 알기 전에 IP를 말하면 INTELLECTUAL PROPERTY금융에서 지식재산권을 의미하는데 사람이 자신의 지적 능력을 바탕으로 하여 만드는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뜻하는 것으로 미술이나 음악, 소설 등의 문화적인 예술분야에 저작권으로 활용하게 되고 산업활동은 특허권이나 상표권 등 산업재산권으로 구분 짓게 됩니다.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드라마 노래 등의 문화예술 콘텐츠에 관한 저작권시비 등 종종 논란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것을 보호하는데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가능성을 발휘하며 점차적으로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IP금융은 이에 따라 당장의 실물재산이 아닌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나 지식재산을 신용 도구로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 이미 활성화되어 보편화 되고 있고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포드의 경우 약 25조 원의 엄청난 자금을 지원받고 있는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IP금융에 대해 이제야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허권이나 상표권에 대한 투자는 이전부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도 IP금융 활성화와 종합 대책에 대한 발표와 개발을 끊임 없이 하고 있고 IP펀드 조성이나 우수 IP기업 발굴 등 2022년도까지 2조원 정도 투자하여 성장시킬 계획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특허청에서는 IP금융투자 활성화 추진 전략으로 보고하여 특허 수익화 관련되어 있는 법을 개선하고 개인들도 누구든 직접 지식재산에 대해 투자할 수 있도록 펀딩형 민간 투자 상품을 지속적으로 기획하여 추진하겠다고 알렸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