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5월 28, 2022
Home뉴스IT/과학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 cpu 온도를 낮춰주기 위해서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쿨러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 쿨러와 시피유 사이에 생기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매꿔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써멀컴파운드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중하나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이 부분에 있어서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대충 아무거나 바르면 된다고 말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결코 잘못된 상식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Loading...

오랜시간 컴퓨터 부품들이 발전을 해옴에 따라서 써멀컴파운드도 상당히 많은 발전을 해오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다양한 회사에서 자신들만의 공법으로 만든 써멀은 제각기 성능과 유지기간이 달라 사용자들에게 또 다른 고민거리를 만들어주기 적당한 소제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어떤 써멀을 사용하는것이 좋은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분류

기본적으로 써멀컴파운드라는 것은 다양한 물질들을 섞어서 만들게 되며 흔히 치약과 같은 점성을 지닌 제품부터 묽은제품까지 다양한 제품군들이 존재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커뮤니티에서는 이러한 써멀을 크게 나뉘게되는데 금속성과 비금속성으로 분류를 합니다. 금속성은 말그대로 써멀컴파운드 안에 금속성 재질이 들어가 있는 제품들을 말하는 것이고 비금속성은 금속성 물질이 들어가지 않는 제품들을 말합니다.

이정도로는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아직까지 정확하게 감이 잡히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조금더 자세하게 알려드리자면 금속성 써멀컴파운드의 장점은 열전도율이 상당히 좋다는 것입니다.

마치 쿨러와 시피유가 접합이 되어있는 것처럼 빠르게 열을 전달하여 발열을 해소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피유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으며 쾌적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제품군들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금속성의 경우 전기가 통하는 물질로 되어있기 때문에 써멀을 바르다 만약 메인보드에 흘리게된다면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수은등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기에 인체에 해롭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금속성 써멀의 경우 금속물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만약 메인보드나 다른 부품에 흘려도 그렇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금속성에 비해서 비교적 점성이 강하기 때문에 바르기도 쉽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금속성의 경우 열전도율이 금속성보다 낮으며 써멀이 굳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며 주기적으로 발라주어야하며 품질이 않좋은 써멀을 바를 경우 온도해소에 별 효과가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성질의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설명을 드렸습니다. 금속성의 경우 성능을 위해서는 아주 좋은 제품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취급하기가 어렵고 초보자는 다루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대다수의 사람들은 비금속성 써멀을 사용을 하며 어느정도 인기가 있으며 신뢰가 좋은 제품들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각특징

그럼 써멀중에서는 과연 어떠한 제품이 가장 성능이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조금더 세세하게 보자면 일단 가장 성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 써멀은 흔히 곰써멀이라고 불리우고 있는 Thermal Grizzly Conductonaut 입니다.

물론 금속성 재질이 들어가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상에 주의를 요하지만 성능만큼은 압도적으로 좋다는 평가가 있는 제품입니다.

비금속성 써멀의 경우에는 Thermalright TFX이라는 제품이 성능이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비금속성 써멀의 경우 어느정도 제품의 성능이 보장이 된다면 실질적으로 온도차이가 그렇게 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차이점은 없지만 비금속성중에서는 그래도 위의 제품이 가장 성능이 좋게 나왔습니다.

물론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격 또한 만만치 않으며 1g당 약 7000원선에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제품은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에서는 성능이 비슷하면서 저렴한 제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금의 성능차이정도는 무시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조금더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어느정도 신뢰가 있는 써멀의 경우 1g당 비싸면 3000원 이하의 금액대를 형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성비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금속성 재질이 들어간 전도성 써멀컴파운드의 경우 1g당 가격이 만원을 넘어가는 상당히 고가에 가격대를 형성을 하고 있어 쉽게 구입을 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금속성에 가격이 그나마 저렴한 1g당 3000원미만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보고 선택한 좋은 써멀은 좋은 쿨러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온다고 볼 수 있을 만큼 별거아닌것 같지만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컴퓨터를 관리를 해보고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세세하게 써멀 컴파운드까지 신경을 써서 구매를 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저렴하고 성능이 않좋은 써멀구리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써멀컴파운드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제는 이해가 가시면 좋겠습니다. 써멀컴파운드는 성능이 않좋은 이름이없는 제품들과 어느정도 성능이 보장된 제품들간의 차이를 보게 된다면

시피유 온도가 무려 20도 가까이나 차이날 정도로 성능적인 부분을 보이기 때문에 혹시나 자신의 컴퓨터에 발려있는 써멀컴파운드가 이름없이 대량으로 만들어져 낮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써멀인지를 확인을 해야합니다.

마치며

시피유나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이 들면 써멀을 교체를 해야하거나 성능이 좋지 않은 써멀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농후하기 때문에 이름이 있는 제품군들을 선택하여 구매하시고 다시 써멀 도포를 해주시는 것이 시피유 건강에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Loading...

RELATED ARTICLES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