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 | 2022년 기준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 | 2022년 기준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 | 2022년 기준 ::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동력이 되는 부품이 있습니다. 바로 파워서플라이라고 불리는 부품인데 몇몇의 사람들은 이 파워서플라이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대충 그냥 돌아가기만 하면 된다고 인지를 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이번시간에는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일단 기본적으로 이 파워서플라이가 무엇을 하는 부품인지를 알아야합니다. 파워서플라이 한국어로 풀이를 하자면 전원 공급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인 220v 콘센트에서 나오는 전기인 ac전압을 dc전압으로 교체를 한다음 각 부품들에게 전원을 공급을 하는 장치를 말을합니다.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엄청 중요한 부품중 하나입니다.

파워서플라이 추천 제품 TOP 9

왜 중요한가?

파워서플라이는 일단 전원을 공급하여 각 부품이 원활하게 작동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만약 파워서플라이가 고장이 날 경우 혼자서 고장이나거나 사망하는 것이 아닌 다른 부품을 끌고가서 같이 죽어버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이지 못한 파워서플라이를 고르게 된다면 전압의 출렁임으로 인해서 과부하나 전압이 일정하게 들어가지 않아서 각종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펙표 보기

22년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는 일단 파워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들을 볼 수 있어야합니다. 파워를 보는 방법은 제품을 구입하거나 안내페이지에 각 파워의 성능을 나타내는 표가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제품의 이름만 보는 것이 아닌 제품의 스펙을 세세하게 보아야 정확하게 알맞는 파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펙표를 보는 방법을 잘 숙지를 해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스펙표를 보면 각종 볼트에 대해서 나와있으며 각 볼트에서 나오는 암페어가 표기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모두 합산을 한 것이 정격전압이라고 불리는 것이며 각 표에서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하는 볼트가 있습니다. 다른 볼트보다 훨씬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보아야합니다.

12v의 중요성

파워를 보게 된다면 12v에 대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훨씬 중요하게 보아야하는 부분이며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12v의 경우 각 피시안에서 시피유와 더불어서 그래픽카드에 들어가는 전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압을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부품들이며 비싸며 중요한 부품들을 담당하는 전원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보아야합니다. 또한 정격파워는 이 12v의 전압을 중점으로 표기가 되기 때문에 이부분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계산식

각 전압과 암페어의 계산식을 보게되면 정격전압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의 이름에 정격전압처럼 파워 500이라는 이름이 붙어져있지만 이 표를 보고 계산을 하게되면 이 파워가 진짜 내어주는 정격전압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이 제대로 출력을 해주는 제품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 이 정격전압을 계산하는 방법은 바로 전압과 출력암페어를 곱해서 모두 더하면 정격전압이 나오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정격전압이 500w라고 표기가 된 제품에서 각 12v 40a의 스펙표가 되어있으면 이 파워는 총 480w의 파워를 내어주는 것이라 생각을 하면됩니다.

물론 이 방식은 단순히 이해를 돕기 위해서 표기를 한 것이고 세세한 부분은 각 전압과 암페어를 곱한뒤 전부다 더해야 알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더한다음 나온 정격전압이 표기된 상품명과 일치를 하는지를 우선적으로 보아야합니다.

좋은 제품을 알 수 있는 방법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 중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계산을 해보고 그 파워에 붙어있는 80plus 인증마크를 우선적으로 보면 됩니다.

이 마크는 해당 파워가 얼마나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보아야하는 부분입니다. 80plus 마크는 일반, 브론즈, 실퍼, 골드, 플레티넘, 티타늄 단계로 나타나며 각 80%, 82%, 85%, 87%, 90%, 92%의 정격전압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전기효율이 좋으며 안정적인 파워를 공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고를 때 전압을 우선적으로 계산을 해본뒤 이 80plus 마크가 있는지를 확인을 해보고 브론즈 이상의 제품을 고른다면 어느정도 안정적이고 좋은 파워를 선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브론즈와 실버를 많이 선택을 하며 그 이상의 제품의 경우 가격대가 높게 형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점을 잘 생각을 하고 제품을 고른다면 현명한 파워를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파워 계산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 파워를 선택해야하는데 정격전압에 대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정격전압이 낮게되면 고장의 원인이 되니 높은 수치가 있는 것을 고르시는 것이 안전하며 보통은 시피유와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정격전압 권장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가는 성능이 우수한 시피유와 그래픽카드의 경우 통상적으로 600W이상의 제품을 추천을 하고 있으며 그 이하의 제품을 사용중이라면 빠른 시일내에 파워를 바꾸시는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파워 구입시 최종 확인 사항

파워서플라이 초보자 가이드를 보러오신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구입할 때 확인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인제 요약을 해보자면 나에게 맞는 파워 정격전압, 12v의 정격전압의 세기, 80plus 인증마크, as기간을 보시면 됩니다. as기간은 보통 5~10년 까지 보장을 하고 있으며 인증마크와 정격전압이 좋은 제품이라도 사용기간이 오래되었으면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초보자분들도 자신에게 맞는 파워를 골라서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